본문 바로가기
정보

미세먼지 심한날 환기, 정화식물

by 뿌니뿌니 2023. 2. 8.
320x100

1. 미세먼지 심한 날 환기

안녕하세요 빌리브입니다. 엊그제부터 미세먼지농도가 심해지고 있는데요, 건강관리를 잘해야겠죠?^^

이렇다 보니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신체 여러 장기에 산화 손상을 촉진해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날 환기를 안 하는 것은 오히려 더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환기 안 하면 호흡기질환 위험 높아집니다.

 

미세먼지가 나쁜 날은 실외 활동량을 줄이고 실내에 머무는 것이 좋지만, 장시간 창문을 닫고 지낼 경우 오히려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높일 수 있어 오히려 주기적인 환기가 필요합니다.

 

환기를 전혀 하지 않으면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같은 오염물질이 축적돼 실내 공기 질이 나빠지므로 짧게라도 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 시에는 하루 중 가급적 미세먼지 농도가 높지 않은 시간대에 최소 하루 3번 이상 충분한 자연환기를 실시하고, 늦은 저녁이나 새벽에는 대기의 오염물질이 정체돼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요리를 할 때는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므로 환풍기를 작동하고 요리 후까지 충분히 환기를 해야합니다.

실내 공기 질을 관리하기 위해 물걸레질을 통한 청소를 실시하고 실내 습도도 적절하게 조절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는 과일과 야채 그리고 노폐물 배출효과가 있는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미세먼지를 이기는 방법입니다.

 

외출하고 집에 돌아오면 옷에 붙은 먼지를 털고, 몸에 묻은 미세먼지도 씻어내야 합니다.

 

자가용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함으로써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쓰레기를 태우는 행위를 자제하는 등 대기오염 유발행위를 자제합니다.

 


 

2. 미세먼지 정화식물

집 안에 식물을 두면 공기정화 능력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실내 공기정화에 도움 되는 식물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아레카야자>

(아레카야자)

공기 청정 기능 1위를 차지한 식물입니다.^^

유해성 화학물질 제거력이 뛰어나고 크실렌, 쿨루엔, 벤젠 등의 오염물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증산작용이 뛰어나 가습기 효과까지 있고, 물을 많이 내뿜는 식물인 만큼 분무기를 사용해 자주 물을 뿌려주면 잘 자랍니다. 

 

직사광선을 피해 실내 밝은 곳에 두는 게 좋고, 난방이 잘 안 되거나 햇빛이 부족한 곳에서는 키우기 좋지 않습니다.

 

 

<스투키>

 

 

(스투키)

스투키는 낮 동안 공기 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산소를 내보내고, 밤에는 공기 중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식물입니다.

특히 음이온 발생량이 높아 미세먼지가 심한 환경에서 키우기 적합합니다.

 

그늘이나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며, 침실에 두거나 전자기기가 많은 사물실 책상에 올려두면 좋습니다. 전자파 차단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한 달에 한 번 화분 안쪽 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는 것이 적당하며, 이때 잎에 물이 닿지 않도록 흙을 적셔 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물을 자주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아이비>

 

(아이비)

 

아이비는 대표적인 실내공기 정화식물 중 하나입니다. 음이온 발생량이 높고, 봄 미세먼지 성분인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비교적 키우기 쉬운 식물로, 오래 키우면 덩굴이 길게 늘어져 인테리어 효과도 좋고, 긴 덩굴을 잡아 손질하면 리스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비는 적당한 햇빛 아래 두는 것이 좋고, 물을 자주 주는 것보다 화분과 흙의 배수가 원활한지 확인하며 약간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산세베리아>

 

(산세베리아)

 

산세베리아는 실내공기 정화식물 중에서도 생명력이 강한 식물입니다. 손이 많이 가지 않아 가정에서 키우기에 무난합니다. 저희 집에도 이 식물은 있네요 ^^ 양지보다는 음지나 거실 또는 발코니에서 키우기 좋습니다.

 

산세베리아는 공기 중 이산화탄소와 일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와 음이온을 배출하기 때문에 공부방에 두고 관리해 주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 공부 집중력도 높여줍니다.

 

겨울을 제외한 계절에는 화분 흙의 겉만 말랐을 때 충분하게 물을 주고, 겨울에는 흙이 거의 말랐을 때 물을 주면 됩니다.

 

 

<알로카시아>

 

(알로카시아)

 

실내 유입되는 미세먼지 중 가장 우리 몸에 치명적인 요소는 인공적인 화학물질입니다.

알로카시아는 화학물질 제거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실내공기 정화식물입니다.

 

알로카시아는 두꺼운 줄기와 커다란 잎이 매력 포인트, 고온다습한 열대지방에서 서식하던 식물로, 실내 재배 시 습도가 높고 따뜻할 수 있도록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이라 추워서 환기도 잘 못 시켰는데, 오늘부터 환기는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해야겠어요^^

식물은 몇 개씩 더 구입을 해서 미세먼지를 조금이나마 줄여 보렵니다^^

 

300x250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엘리베이터 API  (0) 2023.02.14
'썸' 오래타면 깨진다?  (0) 2023.02.11
임의계속 가입 신청  (0) 2023.02.07
전기차 보조금  (0) 2023.02.06
애플페이  (0) 2023.02.04

댓글